에듀이노-코딩교육 전문 쇼핑몰 에듀이노-코딩교육 전문 쇼핑몰

학교, 공공기관이라면 후불결제하세요!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상품후기

상품후기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아두이노 코딩 교육용 DIY 무드등 키트 리뷰
작성자 초**** (ip:)
  • 작성일 2021-07-0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76

안녕하세요! DIY 무드등 키트를 직접 만들어보고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이 키트를 한번 사용해보실지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의 글을 읽고 구매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에 무드등 키트를 보시면 멀티박스에 부품이 담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드등키트의 외형을 MDF합판과 한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키트들에 비해 완성품을 전시했을 때 집의 다른 가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실제로 다 만드신 후에 방에 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드등의 빛은 RGB LED 원형 패널을 이용해서 표현합니다. 

이 외에 초음파 센서, 조도 센서 모듈, 가변저항을 이용해 빛의 밝기를 조절하거나 빛의 색을 바꿔줍니다!

 



무드등 키트 조립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는 아두이노나 스크래치가 있습니다!

저는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조립해봤습니다.

 

전체적인 무드등 키트 조립을 위해서는 아두이노 보드가 꼭 필요합니다.

아두이노 무드등 키트 구성품에는 아두이노 보드가 포함되지 않아서, 별도로 구매해야합니다. 만약에 기존에 갖고 계신 아두이노 보드가 있으시다면 그걸 써도 좋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사용했는데, 우노 보드가 가장 보편적인 아두이노 보드라고 합니다.




아두이노 코드 중에서 무드등 제어에 필요한 함수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줘서 좋습니다. 

 

또, MDF를 이용해 무드등을 조립할 때 MDF의 부품들에 알파벳(I, J 등)으로 명칭이 표기되어있어 어떤 부분을 조립해야하는 지 알아내기 편리합니다! 옆의 사진처럼 외형부분에 알파벳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강의자료에서 조립 방법이 순서대로 사진자료와 함께 나와 있어서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강의자료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핀이 연결된 부분이 많고 깔끔하게 연결이 어렵습니다.

센서를 많이 연결할수록 선이 흔들리거나 고정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핀의 위치를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실습했을 때 무드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전체 센서를 다시 천천히 테스트해보면서 연결하느라 시간이 좀 더 소요됐습니다. 

 

다른 사용자 분께서는 연결할 때마다 꼭 핀의 위치를 확인하시고 아두이노를 연결한 후 테스트를 해보면서 실습한다면 더욱 쉽게 키트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RGB LED 원형 패널에 관한 실습을 할 때 강의 자료에서 네오픽셀 RGB LED의 경우 제조사별 센서의 핀 배열이 다를 수 있다는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옆의 사진처럼 실제 핀 배열을 알기 위해서는 뒷면을 보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조립에 관한 상세한 설명이 강의자료에 나와있어서 조립 시 헤매진 않았습니다. 다만, 센서가 많아지면서 정확한 위치에 조립하는 것이 중요한 키트였습니다.

완성품의 외형도 예뻐서 해체를 안하고 실제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평점 0점
첨부파일 슬라이드1.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
»